본문 바로가기

AI 소식

5월 마지막주, 주요 AI 소식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벌써 5월의 마지막 날입니다. 하루가 다르게 발전되는 AI기술들을 보며 깜짝깜짝 놀란곤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IT 기업들이 AI를 활용하여 어떻게 혁신을 이루고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기술들이 우리의 일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IT기업 관련 AI소식

  1. OpenAI관련 소식   
    • ChatGPT 월 방문횟수 20억건 돌파
    • GPT-5 소식
    • 모든 사용자에게 음성비서 제공
  2. 유튜브 뮤직, 허밍으로 음악검색
  3. 미스트랄 AI, 코드 생성 모델 '코드스트랄' 출시
  4.  

AI 실사용 사례

  • 삼성, AI 헬스케어 업그레이드
  • NASA, 'Prithvi (날씨 예측 모델)' 오픈소스 공개
  • 최초 AI 영화 컨퍼런스
  • 렐루게임즈, AI 추리 게임 ' 언커버 더 스모킹 건' 출시

 


반응형
 

IT기업 관련 AI소식

1. OpenAI 소식

 1-1) ChatGPT 월 방문횟수 20억건 돌파

 오픈AI의 음성 비서 'GPT-4o'가 웹 트래픽 신기록을 세우며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웹 분석 전문 업체 시밀러웹에 따르면, 챗GPT 웹사이트는 5월에 20억 건이 넘는 방문 횟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일일 평균 방문자 수는 7770만 명에 달합니다. 특히 GPT-4o 출시일인 5월 13일에는 9630만 건의 방문 횟수를 기록했고, 이후 연속으로 1억 건을 돌파했습니다. 또한 챗GPT 모바일 앱의 일일 활성 사용자 수도 11.5% 증가했습니다. 앱피규어의 데이터에 따르면, 챗GPT 모바일 앱은 13~17일 동안 420만 달러(약 57억 원)의 수익을 올리며 역대 최고 수익 기록을 세웠습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스칼렛 요한슨과의 불화가 오히려 주목을 끌게 한 계기가 되었다고 전했습니다. 오픈AI는 현재 상승세를 이어가며, 올해 매출 20억 달러를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기사 - '챗GPT' 이번 달 웹 트래픽 신기록 달성...월 방문횟수 20억건 돌파

 

 1-2) ChatGPT 월 방문횟수 20억건 돌파

 오픈AI가 'GPT-5'로 추정되는 차세대 프론티어 모델 훈련을 시작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와 함께 새로운 인공지능(AI) 모델 ‘안전 및 보안 위원회’를 출범시키며, 3개월 간 활동을 진행한다고 밝습니다. 이는 이르면 8월말 새 모델 출시가 가능함을 의미합니다. 오픈AI는 "차세대 프론티어 모델이 일반인공지능(AGI)로 나아가는 다음 단계의 기능을 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미 사전 훈련은 완료된 것으로 보이며, 레드팀 테스트와 기업 테스트만 남았습니다. 새로 구성된 안전 및 보안 위원회는 모든 오픈AI 프로젝트의 안전 및 보안 결정을 담당하며, 향후 90일 동안 보호 장치 평가와 추가 개발을 진행합니다. 이사회 승인을 받아야 모델이 출시될 수 있으며, 상당수 외신들은 모델 출시 3개월 카운트 다운에 들어갔다고 전했습니다. 위원회는 오픈AI 내부 직원과 이사회 멤버로 구성되었으며, 외부 전문가와도 접촉 중입니다. 이번 조치는 최근 모델 안전 문제와 관련된 논란 속에서 등장했으며, 오픈AI는 치열한 논쟁을 환영한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 오픈AI, 'GPT-5' 3개월 뒤 출시하나...90일 간 안전 위원회 활동 선언

 

 1-3) 모든 사용자에게 음성비서 제공

 무료 '챗GPT' 사용자도 이제 'GPT-4o'의 음성 비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오픈AI는 최근 GPT-4o에 추가된 유료 기능을 무료 사용자에게도 제공한다고 발표하셨습니다. 무료 공개에는 음성 비서 외에도 데이터 분석, 차트 생성, 비전, 파일 업로드, 메모리 및 사용자 정의 GPT 등 중요한 업데이트가 포함되었습니다. 무료 사용자는 챗GPT 가입 후 별도 설정 없이 음성 대화를 할 수 있으며, 3시간마다 사용량이 제한되고 이를 초과하면 기본 모델인 'GPT-3.5'로 전환됩니다. 무료 사용자는 'GPT 스토어'에서 맞춤형 GPT를 검색하고 사용할 수 있으나, 자신만의 GPT를 만들 수 없습니다. 또한, 인터넷 검색과 파일 업로드 기능도 무료로 추가되었지만, AI 이미지 생성 모델인 '달리 3'는 무료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관련기사 - 챗GPT 무료 사용자도 음성 비서 사용 가능

 

 

 2. 유튜브 뮤직, 허밍으로 음악검색

 유튜브 뮤직이 노래를 부르거나 허밍으로 검색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사용자는 유튜브 뮤직 앱의 검색 버튼을 눌러 마이크 아이콘 옆의 파형 아이콘을 찾고, 이를 눌러 3초 이상 멜로디를 흥얼거리거나 노래를 부르면 AI가 곡명과 아티스트 등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현재 최강자인 샤잠과 경쟁할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은 이미 2020년 유사한 기능을 도입했지만, 이번 업데이트는 입력 시간이 크게 단축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안드로이드용 유튜브 뮤직 버전 7.02에서 제공되며, iOS 기기용 출시 계획도 조만간 발표될 예정입니다. 다만, 허밍 검색 AI가 모든 곡을 완벽히 찾지는 못한다는 점이 지적되었습니다.

 

관련기사 - 유튜브 뮤직, 허밍으로 노래 검색하는 AI 출시

 

 

 3. 미스트랄 AI, 코드 생성 모델 '코드스트랄' 출시

 프랑스의 스타트업 미스트랄 AI가 첫 번째 코드 생성 인공지능 모델 '코드스트랄(Codestral)'을 공개했습니다. 이 모델은 80개 이상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훈련된 220억 매개변수를 가지고 있으며, 코딩을 완성하고, 테스트 작성, 코드베이스 질문에 답변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코드스트랄은 오픈 소스로 공개되었지만, 상업적 사용은 미스트랄의 유료 API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코드스트랄은 여러 벤치마크에서 경쟁 제품을 능가하는 성능을 보였지만, 폭발적인 수준은 아닙니다. 파이썬 코드 완성에서는 34%의 정확도로, 파이썬 코드 생성 및 출력 예측에서는 각각 81.1%와 51.3%의 성능을 기록했습니다. 다양한 언어를 평가한 휴먼이밸(HumanEval)에서 평균 61.5%로 최고 성능을 보였으며, SQL 성능에서는 63.5%의 점수를 받았습니다.

코드 생성 AI 분야는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으며, 허깅페이스, 메타, MS 등의 기업들도 다양한 모델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미스트랄 AI는 라마인덱스, 랭체인 등 여러 기업이 코드스트랄을 테스트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 미스트랄 AI, 첫 코드 생성 모델 '코드스트랄' 출시

Mistral 허깅페이스 - https://huggingface.co/mistralai/Codestral-22B-v0.1

 


728x90

 

AI 실사용 사례

o 삼성, AI 헬스케어 업그레이드

 삼성전자가 갤럭시 워치에 인공지능(AI)을 도입하여 헬스케어 기능을 대폭 강화합니다. 올해 말 실시하는 '원 UI 6 워치' 업그레이드를 통해 갤럭시 AI를 적용한 헬스케어 앱 2종, 에너지 스코어 2와 웰니스 팁스 4를 탑재합니다. 에너지 스코어 2는 개인 건강 지표를 통합 분석하여 포괄적인 건강 통찰력을 제공하고, 웰니스 팁스 4는 개인 목표 달성을 위한 동기 부여 팁을 제공합니다. 수면 AI 알고리즘도 강화되어 수면의 질에 대한 심층 분석을 제공하며, 피트니스 기능도 맞춤형 훈련을 위해 개선됩니다. 예를 들어, 달리기와 사이클링을 위한 맞춤형 심박수 지표와 FTP 지표를 제공합니다. 삼성은 갤럭시 워치에 온디바이스 AI 기능을 추가하여 더 많은 갤럭시 AI 기능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베타 프로그램은 6월부터 제한된 사용자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갤럭시 AI는 2025년 말까지 무료로 제공되며, 이후 유료화될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 삼성, AI로 '갤럭시워치' 헬스케어 기능 강화..."연말 업그레이드 출시" 

 

 

o NASA, '날씨 예측 모델' 오픈소스 공개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IBM 리서치와 협력하여 날씨와 기후 예측을 개선하는 새로운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리스비-웨더-클라이밋(Prithvi-weather-climate)'을 개발했습니다. 프리스비는 라벨이 지정되지 않은 대규모 데이터셋에서 훈련된 모델로, NASA의 40년 간의 날씨 및 기후 데이터 '메라-2(MERA-2)'를 기반으로 다양한 시나리오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모델은 연구자들이 심각한 기상 패턴이나 자연재해를 예측하고, 기후 시뮬레이션의 해상도를 지역 단위로 향상시키는 데 유용할 것입니다. NASA는 프리스비 모델과 코드를 올해 후반 허깅페이스를 통해 오픈 소스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 NASA, '날씨 예측 모델' 오픈 소스 공개..."날씨 애플리케이션 성능 향상 지원"

 

 

o 최초 AI 영화 컨퍼런스

 제작 전 과정에 생성 AI를 이용한 영화 5편의 트레일러 영상이 공개됐다. AI 크리에이티브 전문 기업 어비는 6월 7일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국내 최초 AI 영화 컨퍼런스 'UAF(Ultimate AI Film Conference)'를 개최한다. UAF는 세 가지 세션으로 구성되며, 첫 세션에서는 AI로 제작된 다섯 편의 영화가 공개된다.

  1. '2064' - 젊은총 감독: 2064년의 황폐한 서울을 배경으로 한 이야기.
  2. '노는 날' - 김한재 감독: 짧은 방학 동안 새로 생긴 카페와 낯선 골목에서의 이야기.
  3. '나의 엔딩 파트너' - 정주원 감독: 시한부 선고를 받은 남자가 첫사랑을 찾기 위해 '엔딩 플래너'를 고용하는 이야기.
  4. '사이버사무라이2050' - 길 감독: 2050년 교토에서 휴머노이드 성주와 일꾼 로봇들의 갈등.
  5. '인공숨결' - 레드라쿤 감독: 자의식을 가진 AI 로봇을 찾는 비밀경찰의 이야기.

이 영화들은 스토리라인부터 캐릭터 대사까지 모두 AI로 창작되었으며, 20여개의 생성 AI 도구가 사용되었다. 송태민 어비 대표는 AI를 통해 누구나 영화 제작에 도전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자세한 내용은 CGV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 어비, 생성 AI 제작 트레일러 5편 공개...6월7일 국내 최초 AI 영화 컨퍼런스 개최

 

 

o 렐루게임즈, AI 추리 게임 ' 언커버 더 스모킹 건' 출시

 렐루게임즈가 생성 인공지능(AI)이 시나리오에 영향을 미치는 추리 게임 '언커버 더 스모킹 건'의 데모 버전을 스팀에 출시했다. 이 게임은 이용자가 탐정이 되어 용의자들과 자연어 처리 기반의 채팅을 통해 사건의 진실을 밝히는 방식이다. 게임에는 오픈AI의 GPT-4o가 미세 조정되어 적용되었으며, 용의자들은 각자의 개성에 맞는 말투로 실제 사람과 대화하는 듯한 몰입감을 제공한다. 렐루게임즈는 지난 1월 초기 버전을 잇치닷아이오에 공개한 바 있으며, 6월 10일 스팀 넥스트 페스트에 출품할 예정이다. 정식 출시는 6월 24일로 예정되어 있으며, 데모 버전 외에 4개의 추가 시나리오가 포함될 것이다. 스팀에는 AI를 활용한 게임이 1000개 이상 있지만, 시나리오 전반에 AI를 본격 도입한 사례는 드물다. 한규선 스모킹 건 총괄 PD는 대화형 AI 기술을 게임에 적용하여 깊이 있는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한 첫 사례라고 강조했다. 스모킹 건 데모 버전은 8개 언어를 지원하며, 자세한 정보는 스팀 페이지와 렐루게임즈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 렐루게임즈, AI 추리 게임 출시..."GPT-4o 도입으로 시나리오까지 진행"

스팀 'Uncover the Smoking Gun' 페이지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492290/Uncover_the_Smoking_Gun/?l=koreana&curator_clanid=9730205

 


 

 AI 기술의 발전은 IT 업계 전반에 걸쳐 혁신을 불러오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우리의 일상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OpenAI의 ChatGPT는 놀라운 성장세를 보이며 AI의 대중화를 이끌고 있으며, GPT-5와 음성 비서 기능의 도입은 더욱 발전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것입니다. 유튜브 뮤직의 허밍 검색 기능과 미스트랄 AI의 코드 생성 모델 '코드스트랄'은 AI 기술이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삼성의 AI 헬스케어 업그레이드, NASA의 'Prithvi' 오픈소스 공개, 그리고 최초의 AI 영화 컨퍼런스와 렐루게임즈의 AI 추리 게임 '언커버 더 스모킹 건' 출시 등은 AI 기술이 헬스케어, 기후 예측,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산업에 혁신을 가져오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기술들은 지속적으로 발전하며, 우리의 삶을 더욱 편리하고 풍요롭게 만들어줄 것입니다. AI 기술의 미래는 무궁무진하며, 우리는 이러한 변화를 주목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것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