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 소식

3월 넷째주 AI 소식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3월 넷째주에 주요 AI 소식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1. 애플과 구글의 결합, 아이폰에 제미나이 탑재 논의

2. 애플, 첫  AI모델 MM1 공개

3. 일론 머스크, Grok-1 오픈소스 공개

4. AI 개발자, Devin을 소개합니다.

5. 유엔총회, AI 규제에 관한 결의안 채택

 


 

반응형

 


1. 애플과 구글의 결합, 아이폰에 제미나이 탑재 논의

 

- 3월 18일, 애플이 구글의 생성형 인공지는(AI) 제미나이를 아이폰에 탑재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최근 전기차 프로젝트를 철수하고 AI 경쟁에 뛰어든 애플에서 큰 결심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애플은 구글 뿐만 아니라, ChatGPT 개발사인 오픈AI와도 비슷한 논의를 했다고 합니다. 애플의 다음 스마트폰 출시 모델 아이폰16 과연 온디바이스 AI 형태로 나올지 기대되는 대목입니다.

 

관련기사 - AI서 밀린 애플, 구글과 손잡나…"아이폰에 제미나이 탑재 논의" (naver.com)

 

 

2. 애플, 첫  AI모델 MM1 공개

 

- 3월 19일, 애플에서 AI모델을 학습시키는 신기술 "MM1"에 대한 논문을 공개했습니다. MM1이란 Methods, Analysis & Insights from Multimodal Pre-training을 의미합니다. 해당 연구 내용은 텍스트와 시각 정보를 원활하게 통합하는 대규모 언어 모델(LLMs) 훈련의 새로운 방법입니다. MM1은 이미지 캡션 생성, 시각적 질문 응답, 자연어 추론 작업을 고도의 정확성으로 수행할 수 있는 새로운 기준을 제시합니다. 해당 논문은 아래 링크 사이트를 통해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MM1 논문 - [2403.09611] MM1: Methods, Analysis & Insights from Multimodal LLM Pre-training (arxiv.org)

관련기사 - 애플, 첫 AI 모델 'MM1'공개…AI 전쟁 본격적으로 뛰어드나 : 네이트 뉴스 (nate.com)

 

 

3. 일론 머스크, Grok-1 오픈소스 공개

 

- 3월 17일, 일론머스크가 주도하는 인공지능 개발 스타트업 '엑스AI(xAI)'가 AI 챗봇기술(Grok-1)을 오픈소스로 공개했습니다. Grok-1 모델을 대표적인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 3,140억 개의 매개변수 활용
● Mixture of 8 Experts (MoE) 적용
● 한 번에 처리 가능한 토큰 수 : 8,192 개

 

GPT-3.5는 1,750억 개의 매개변수를 활용하고 한 번에 처리 가능한 토큰 수가 4,096개입니다. 몇 가지 특징만 보면 이번에 발표한 Grok-1의 성능이 훨씬 좋아보입니다. 하지만 약 350GB의 저장공간이 필요하고 아직 미세조정되지 않아 GPU 성능도 어느 정도 요구될 것으로 보입니다.

 

xAI 공식블로그 - Open Release of Grok-1 (x.ai)

Grok-1 오프소스 깃허브 - GitHub - xai-org/grok-1: Grok open release

 

 

4. AI 개발자, Devin을 소개합니다.

- 세계 최초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해주는 AI가 개발되었습니다. 미국의 Cognition사에서 개발한 것으로 다양하고 복잡한 개발은 물론 실시간으로 사용자와 의견을 주고 받으며 개발내용을 수정한다고 합니다. 작업 과정에 대한 내용을 모두 기억하며, 개발도중 오류가 발생해도 스스로 원인을 분석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Upwork(한국에서는 '크몽'이 대표적이다.)에서 몇 가지 작업도 성공적으로 이뤄냈다고 합니다.

 

Cognition사 Devin 소개 페이지 - Introducing Devin, the first AI software engineer (cognition-labs.com)

 

 

5. 유엔총회, AI 규제에 관한 결의안 채택

- 유엔총회에서 '인공지능(AI)의 안전한 사용에 관한 국제적인 합의를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는 내용의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습니다. 현재 딥페이크로 인해 많은 사기와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에는 미국에서는 AI음성 복제 자동녹음전화에 대해 불법을 선언하기도 하였습니다. 현재 AI는 우리에게 많은 혜택을 주기도 이를 다루는데 있어서는 반드시 규제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SBS뉴스) - 유엔총회, AI 관련 결의 첫 채택…"안전한 사용 합의 마련 시급" (sbs.co.kr)

관련 기사 - 미국, AI 음성 복제 자동녹음전화 불법 선언 < Global < 기사본문 - AI타임스 (aitimes.com)

 

 


 

개발자의 업무를 대신하는 AI인 Devin이 이미 등장했습니다. Upwork에서 수행하는 업무 수준을 고려하면, 앞으로 AI가 충분히 개발자의 역할을 대체할 수 있다고 보입니다. AI 기술의 발전은 예상보다 더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발전은 개발자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도 관련 AI가 등장하여 우리의 직업을 대체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